돌아오며 (5/5)

페스티발 가기 오래 전부터 본인은 작업을 하는 사람으로서 본인의 작업과 그 작업에 대한 예술성에 대한 끊임없는 물음이 있었다. 전통적 방식의 순수예술이 아닌 기술 집약적인 미디어아트는 기술이 예술 앞에서는 자가당착에 쉽게 빠진다. 나는 예술가인가 테크니션인가 라는 질문에 대답 할 수 없다.…

Ars Electronica 2016 – Ars Electronica Center (4/5)

St.Mary’s Cathedral Postcity 에서 Ars Electronica Center 까지 가는 길 중간으로 몇개의 사이트가 있다. St.Mary’s 성당은 그 중간에 위치하고 있다. 이렇게 오랜된 성단에서 최신의 미디어아트를 만나 볼 수 있는것도 Ars Electronica Festival 의 장점 중 하나가 아닌가 싶다. 흔들리는 브라운관으로…

Ars Electronica 2016 – OK Center (3/5)

OK Center for contemporary art는 다운타운에 위치한 현대미술관이다. 이곳에서는 기존에 있던 상설 전시물과 함께 CyberArts라는 주제로 페스티발 기간동안 전시가 진행 되었다. “Can you hear me?” Jller 작은 돌멩이를 색과 시대순으로 재정렬한다. Jller는 산업자동화와 지질학 연구의 한 부분이다. Rare Earthenware 세개의…

Ars Electronica 2016 – Postcity (2/5)

Postcity는 페스티벌 기간에 주요 전시와 콘퍼런스등이 이루어지는 메인 행사장이다. 정확한 역사는 모르겠으나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기존 물류창고였던 건물을 재활용하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도 연탄공장이나 담배공장을 재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무조건 부수고 새로 짓는 것보다 기존 공간을 새롭게 해석하고 응용함으로써 오래된…

Ars Electronica 2016 – 린츠에 들어가기(1/5)

Ars Electronica Ars Electronica Festival (이하 AEC)은 매년 가을 오스트리아 린츠에서 열리는 국제적 규모의 미디어아트 페스트발이다. 한해동안 전세계에서 주목할 만한 작품들과 여러 기술이 한자리에 모이는 자리이다. AEC는 1979년 이래로 예술, 기술 그리고 사회에 대한 수 많은 아이디어와 질문을 던져왔다. 올해…